본문 바로가기

연구 노트/활용팁

[연구 노트 01] 리서치 게이트: 전세계 연구자들의 소셜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처음으로 연구팁 관련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연구 프로젝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해서 다른 사람들의 근황을 구경하고 좋은 정보나 의견을 나눕니다. 그런데 연구자들에게도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리서치게이트 (ResearchGate)입니다. 리서치게이트는 2008년에 처음 개설되었고 현재 세계 최대의 연구자들의 소셜네트워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출처: www.researchgate.com

저는 2015년 즘에 이 리서치게이트에 가입하였고 지금까지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접속하고 있으니 거의 중독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리서치게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관심있는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팔로우하는 연구자들이 포스팅하는 연구들을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학술 저널에 게재된 논문을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좋은 대학이나 연구기관은 많은 학술저널을 구독하여 논문을 쉽게 다운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논문을 다운받기 쉽지 않습니다. 논문 한편 다운 받는데 $30 이상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리서치게이트에서는 연구자들이 직접 자신의 논문을 공유하기 때문에 저널 접근을 할 수 없었던 연구자들도 자유롭게 논문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저자가 논문을 공개하지 않았다면 개인적으로 메세지를 보내서 파일을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 때문에 학술출판사와 저작권 소송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리서치게이트의 또 하나의 장점을 들자면, 바로 본인의 리서치 임펙트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리서치게이트에서는 매주 주간 리포트를 아래 그림과 같이 보내줍니다. 이 리포트 보면 본인의 어떤 연구들이 다른 연구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는지, 내 논문은 얼마만큼 인용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개인 연구자의 리서치 임팩트 지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RG Score를 기준으로 저는 상위 25%정도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지표는 Web of Science와 같은 공신력 있는 지표는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연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가입하셔야하는 소셜네트워크 입니다. 관심 연구자들이 올리는 포스팅에 자극받고 새로운 연구를 위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정말 재미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