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노트/R 통계 공부

[R 통계] 작업폴더 (Working directory)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홍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에서 워킹 디렉토리(Working directory)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워킹 디렉토리란?


워킹 디렉토리는 말그대로 작업 폴더입니다. 워킹 디렉토리는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외부로 저장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본 폴더입니다. 물론 워킹 디렉토리가 아닌 곳에서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워킹 디렉토리를 통해서 불러오는 것이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R 작업 중 생성되는 script, data set이 워킹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R 분석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현재 작업공간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현재 설정된 워킹 디렉토리 확인하기: getwd()


R에서 현재 워킹 디렉토리를 확인하려면 getwd()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get"은 얻다 "wd"는 working directory의 약자입니다.



새로운 워킹 디렉토리를 지정하기: setwd()


R에서 새로운 워킹 디렉토리를 지정하려면 setwd() 명령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set"은 설정하다"wd"는 working directory의 약자입니다.




R-studio를 이용해서 쉽게 워킹 디렉토리 지정하기


R studio를 이용하면 더 쉽게 워킹 디렉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Tools> Global options > Default working directory > Browse...


> 원하는 작업 폴더 설정! > OK




방법 2) 원하는 작업 폴더 설정 > Files> More > Set As Working Directory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꾹 눌러주세요~!